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탁월한 변화의 시작

한국NLP전문가협회가 함께합니다.

NLP전문가 회원관리

Home > 주요활동 > NLP전문가 회원관리

NLP의 발전

1970년대 초 Richard Bandler와 John Grinder는 당대 세계 최고의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수많은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켰던 3사람 즉, Fritz Perls, Virginia Satir, Milton Erickson 등의 제자로서 이들의 공통점을 융합하여
우수성을 개발하고 모델로 발전시켜 1975년에 “NLP”라는 이름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Linguistic Programming, NLP)은 20세기에 개발된 실용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기법을 종합해 놓은 지식 체계의 명칭입니다. 과거 미군에서는 군사훈련에 뛰어난 병사를 NLP 방식으로 모델링하여 신병을 훈련하는 데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NLP의 공동창시자 리차드 밴들러가 한 마디로 정의한 표현은 "NLP는 두뇌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이 표현이 다소 모호한 측면이 있는 것은 NLP가 이론이라기보다 행동과 말하기 방법을 담고 있는 유용성을 중시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NLP의 의미를 쉽게 표현하면 "목표 성취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바램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는데, 체계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여(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생각을 진행하는 절차를 담은 기법이 NLP에는 여러 가지 모델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라고 표현된 그 기법은 잘 알려진 것으로만 200여 개가 넘습니다. 또한 NLP의 각 기법들은 NLP 교육을 이수한 NLP 전문가들에 의해서 지금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데, IT의 오픈소스(Open Source) 정책과 동일한 입장의 사상을 담은 NLP의 특성이 전 세계적인 NLP의 확산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NLP의 방대한 내용은 NLP 2세대 로버트 딜츠(Robert Dilts)에 의해 NLP 백과사전(NLP Encyclopedia of Systemic Neuro-Linguistic Programming and NLP New Coding)으로까지 편찬되었으며, 기법이 추가되고 발전되는 만큼 NLP 백과사전의 수록 내용도 역시 현재 추가되고 있습니다.
NLP의 주요 기법들의 명칭을 보면 다음과 같으며 각각의 기법은 30분~1시간 이내에 기법 적용을 마치는 것이 요구됩니다. 영어가 원문인 각 기법의 명칭은 한국의 NLP트레이너에 따라서 조금씩 달리 번역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